^__ 국내 여행지 추천 __^/2) 경기도 _파주 & 일산 & 고양

[ 보광사 _ 파주 ] 국내여행/서울근교/데이트코스/드라이브코스/산책코스/가볼만한곳/등산/절

HEESUN_KIM 2021. 7. 20. 12:53
반응형
SMALL

* 가보면 너무 좋을 국내여행, 서울 근교 가볼만한 곳, 데이트,  드라이브, 산책 코스 추천!!

  ※  파주 보광사  ※  

오늘의 추천 장소는 바로바로~~ 파주에 위치한 보광사 입니다!!

서울 근교 여행지,  데이트 코스, 국내 여행, 가볼만한 곳, 산책 장소 찾으시는 분들께는 아주 좋은 곳이 될 것 같아요~!


그럼 이제  보광사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~ :D

1. 파주 보광사 위치

보광사는  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474번길 87 에 위치해 있습니다.

자세한 위치는 네이버 지도 링크 첨부해 드려요~ㅎㅎ

    =>  https://m.map.naver.com/search2/search.naver?query=%EB%B3%B4%EA%B4%91%EC%82%AC&sm=hty&style=v5#/map/1/11688413


2. 파주 보광사 소개 

보광사는 신라시대인 894년(진성여왕 8년) 왕명에 따라 도선국사가 국가 비보사찰(裨補寺刹)로 창건한 절이라고 해요!

6.25 한국전쟁 때 일부 전각들이 소실되었으나 이 후 복원 불사가 이루어 졌으며,  1981년에는 거대한 호국대불(護國大佛)을 세우고 1994년에 지장전(地藏殿)과 관음전(觀音殿)을 새로 지었다고 하네요ㅎㅎ

자세한 역사는 아래 사이트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~ㅎㅎ

 

* 보광사 사이트   =>  http://www.bokwangsa.net/


3. 파주 보광사 이용안내

보광사는 아래와 같이 운영된다고합니다!

- 운영시기 : 연중무휴
- 정기법회 :
  • 매월 매주 일요일 : 일요가족법회 오전 10시
  • 매월 첫째 일요일 : 거사림법회
  • 매월 음력 초하루 : 신도정기법회 오전 10시
  • 매월 음력 보름 : 인등축원법회 오전 10시
  • 매월 음력 18일 : 지장천도법회 오전 10시
  • 매월 음력 24일 : 관음성취법회 오전 10시
※ 이용문의 : 종무소 : 031-948-7700 / Fax : 031-948-7702 / 보광사영각전(납골당) : 031-948-4440

4. 파주 보광사 방문 후기

고령산을 등산하고 내려오는 길에 예쁜 담으로 둘러쌓인 보광사에  방문했어요~!

[ 보광사 뒷편 ]

 

돌담을 따라 걷다가 입구를 발견~!!
정문으로 들어가고 싶었지만 이 또한 경험이다~ 싶어 후다닥 들어갔어요ㅎㅎ

[ 보광사 옆 입구 ]

입구 오른편에 관음전과 어실각이 보였고, 왼쪽편엔 지장전이 위치해 있었습니다~!

 

1.   어실각 ( 御室閣 ) 

어실각은 아래 사진상 오른편 위쪽에 있는 자그마한 전각이었는데,

영조의 생모인 숙빈최씨(淑嬪崔氏)의 신위가 모셔져 있다고 해요!

또한 어실각 바로 앞에는 영조가 생모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심었다는 향나무가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!

[ 관음전 & 어실각 ]

뒷편에는 이렇게 귀여운 풀들이 자라고 있었어요~!

[ 어실각 뒷편 ]

2.   관음전 ( 觀音殿 ) 

관음전은 정면 3칸,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 관세음보살(觀世音菩薩)을 모신 전각으로

대비전(大悲殿), 보타전(寶陀殿)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!

[ 관음전 정면 ]
[ 관음전 측면 ]

3.   지장전 ( 地藏殿 ) 

입구 왼편, 관음전 맞은편에는 1994년에 지어진 지장전이 위치해 있었어요~!

지장전 안에는 지장삼존상을 비롯해서 시왕상, 판관, 녹사, 인왕상, 동자상 등이 봉안되어 있으며

앞에는 자그마한 무영탑이 자리잡고 있었는데 아쉽게 지장전에 대한 사진은 찍지 못했답니다ㅠㅜ

[ 지장전 처마 ] 

4.  대웅보전 ( 大雄寶殿 ) 

이렇게 세 전각을 지나고 나니 메인 전각인 대웅보전이 보였습니다~!

[ 대응보전 ]

대응보전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83호로, 지금의 건물은  1740년경 거의 새롭게 중건 되었다고 해요!

대응보전은 석가모니불을 본존으로 모신 본당으로 사진상으로도 느껴지지만 실제로 보면 

오래된 건물인데도 불구하고 세월의 흐름이 더해져 더욱 더 기품있고 우아해보이는 느낌이었어요~

[ 대응보전 처마 ]

5.  만세루 ( 萬歲樓 ) 

만세루는 마당을  사이로 대응보전과 마주보고 있었어요!

마당은 현재 색색의 등불로 가득해 알록달록 너무 예뻤답니다ㅎㅎ

현재는 만세루라 불리지만 건물 앞 편액에 ‘염불당중수시시주안부록(念佛堂重修時施主案付祿)’이라 적힌것으로 보아

과거엔 ‘염불당’으로 불렸다고 해요!

[ 만세루 ]

6.   응진전 (  應眞殿  )   &   산신각 ( 山神閣 ) 

사진상 왼쪽에 보이는 곳이 응진전입니다! 응진전은 대웅보전처럼 벽은 나무판자로 되어있으며

예전에는 이 자리에 나한전이 있었으나 지금은 응진전으로 바뀌었다고 해요~

안에는 석가삼존상과 나한상 16위가 있고, 불화로는 영산회상도와 나한도 4폭이 있다고 합니다~!

[ 응진전 & 산신각 ]

또한 오른편에 있는 자그마안 곳이 산신각인데, 

산신각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산신신앙이 불교에 흡수되어 나타난 것으로,

특이하게 아궁이가 있으며 안에는 산신상과 산신탱화를 봉안하고 있다고 하네요ㅎㅎ 

[ 응진전 & 산신각 ]

7.   범종각 ( 梵鐘閣 ) 

범종각은 등불이 달려있어 사진상으론 잘 보이진 않지만 안에 아주 큰 종이 들어있었어요~! 

또한 범종각 옆 담에는 소원이 적인 기와들이 쌓여져 있었답니다ㅎㅎ

[ 범종각 ]

[ 범종각 ]

8.  석불전 ( 石佛殿 ) 

이제 가장 마지막으로 저 멀리 보이는 석불전으로 향했어요~

[ 멀리서 본 석불전 (호국대불) ]

석불전으로 가는 길 곳곳엔 이렇게 엄지손가락 만한 귀여운 장식품들이 올려져 있었어요ㅎㅎ

석불전은 ‘호국대불(護國大佛)’로도 불리며, 1981년에 조성한 대불로서 크기가 12.5m나 된다고 합니다!

멀리서 볼때도 커보였지만 가까이서 보니 더욱 웅장한 규모에 압도당하고 말았답니다ㅎㅎ

[ 석불전 (호국대불) ]

석불전 복장에는 대웅보전에 있는 보살의 복장에서 출현한 부처님 진신사리11과 뿐만 아니라
5대주에서 가져온 각종 보석과, 법화경, 아미타경 및 남북통일의 발원문 등이 함께 봉안되어있다고 해요!

석불전에서 바라본 보광사도 너무 아름다웠어요!

[ 석불전에서 바라본 보광사 전경 ]

뜻하지 않게 방문했던 보광사는 생각보다 볼거리가 많아 구경하는데 두시간정도 걸린 것 같아요ㅎㅎ

 

보광사 뒷편에 등산로도 있기때문에 간단한 등산, 산책코스로는 더할나위 없이 추천드리고,

데이트 코스나 아이와 함께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~! 

한번 다녀와보세요~~!ㅎㅎ


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***  도움 되셨다면  '공감', '좋아요'  '댓글' 과 '구독' 부탁드립니다 ㅎㅎ   ***

비로그인도 구독, 좋아요 가능합니다~ㅎㅎ )

 

반응형
LIST